00은행 연수원에 설치된 전자명패 /KP/



인천에 위치한 00은행 연수원은 영상회의와 디지털회의 및 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약 4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회의실을 구비하였다.

컴퓨터 모니터는 전동으로 승하강이 되며, 각 자리에서 자신의 자료를 프로젝터로 또한 타인의 모니터로 전송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또한,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른 나라의 회의실과도 실시간 원격회의가 가능하다.

이곳에 이색적인 스마트전자명패(EMP-L206)가 설치되어 있는데, 특히 원격회의의 경우에는 원격지의 발표자 정보를 알 수가 없어서 서로를 호명하고 질문을 하기에는 어색함과 함께 어려운 점이 있었던 것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입하였다는 이야기를 담당자로 부터 들을 수 있었다.

스마트전자명패는 컴퓨터에 참석자 명단을 입력하면 해당 자료가 개별 명패로 전송되어 운영이 편리한 점도 있지만, 발표자를 추적하는 카메라에 의하여 얼굴과 함께 개인 프로필이 카메라에 같이 보이게 되어 발표자와 질문자의 정보를 알고 질의 응답을 할 수 있기에 회의 효과가 더욱 높아진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설치도니 모델은 LED 전광판을 이용하여 표현 가능한 글자 수( 한글12자, 영문 24자)와 그림을 표현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선명함과 가독성이 좋은 장점도 가지고 있다.

스마트회의실에는 아크릴과 종이를 이용하여 명패를 만드는 수고로움, 시간, 미관 등을 고려하여 스마트전자명패를 도입하여 운영하는 것의 많은 장점들을 고려해 볼 시점이 된 것 같다.

2017. 11. 7.


댓글